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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공부/정보처리기사

정보처리기사(정처기) 실기 - 11단원 총정리

11단원은 이것만 외우면 끝!


운영체제 : 사용자가 컴퓨터 하드웨어를 쉽게 사용할 수 있도록 인터페이스를 제공해주는 소프트웨어
운영체제의 종류 : 윈도우, 유닉스, 리눅스, 맥, 안드로이드

chmod : 리눅스/유닉스 계열의 기본 명령어 - 특정 파일 또는 디렉토리의 퍼미션 수정 명령어
chown : 리눅스/유닉스 계열의 기본 명령어 - 파일이나 디렉토리의 소유자, 소유 그룹 명령어

메모리 관리 기법 : 반배할교 (반입 - 배치 - 할당 - 교체)
- 반입 기법 : 메모리 적재 시기 결정
- 배치 기법 : 메모리 적재 위치 결정
- 할당 기법 : 메모리 적재 방법 결정
- 교체 기법 : 메모리 교체 대상 결정

메모리 배치 기법 : 초적악(최초 - 최적 - 최악)
- 최초 적합(First-fit) : 가용 공간 중 첫 번째 분할에 할당
- 최적 적합(First-fit) : 가장 크기가 비슷한 공간에 할당
- 최악 적합(First-fit) : 가장 큰 공간에 할당

선점형 스케줄링 :  우선순위가 높은 다른 프로세스가 현재 프로세스 중단 후 CPU를 점유하는 방식
선점 우선순위 : 비선점 우선순위를 선점형으로 바꾼 것
- 라운드 로빈(Round Robin) : 프로세스가 할당 시간동안 처리되지 않으면 큐의 맨 뒤로 이동하고 다음 프로세스 할당
- SRT(Shortest Remaining Time) :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하고, 남은 처리 시간이 더 짧다고 판단되는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 생기면 언제라도 프로세스가 선점됨
- 다단계 큐(Multi Level Queue)  : 프로세스의 우선순위에 따라 시스템 프로세스, 대화형 프로세스, 일괄처리 프로세스 등으로 나누어 준비상태 큐를 상위 중위 하위단계로 배치
- 다단계 피드백 큐 : 큐마다 서로 다른 CPU시간 할당량 부여, FIFO와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기법을 혼합한 것

비선점형 스케줄링 :  우선순위, FCFS, SJF(Short Job First), HRN(응답률이 가장 높은 프로세스 먼저)
- 우선순위(Priority) : 프로세스별로 우선순위가 주어지고, 우선순위에 따라 CPU를 할당
- 기한부(Deadine) : 작업들이 명시된 시간이나 기한 내에 완료되도록 계획
- FCFS(First Come First Service) :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CPU를 할당
- SJF(Shortest Job First) :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기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까지 원 점유
- HRN(Highest Response Ratio Next) :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  (대기 시간 + 서비스 시간) / 서비스 시간

가상화(Virtualization) : 물리적인 리소스들을 사용자에게 하나로 보이게 하거나, 여러 개로 보이게 하는 기술 - 이를 통해 서버의 가동률을 60~70% 이상으로 올릴 수 있다.

가상화 기술요소 : 컴스아 컨분네(컴퓨팅 - 스토리지 - I/O - 컨테이너 - 분산처리 - 네트워크)
- 컴퓨팅 가상화 : 물리적으로 컴퓨터 리소스를 가상화해 논리적 단위로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
- 스토리지 가상화 : 스토리지와 서버 사이에 소프트웨어/하드웨어 계층을 추가, 스토리지를 논리적으로 제어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
- I/O 가상화 : 서버와 I/O 디바이스 사이에 위치하는 미들웨어 계층으로, 서버의 I/O 자원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고 케이블과 스위치 구성을 단순화해 효율적인 연결 지원
- 컨테이너 :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들이 단일 운영체제상에서 실행되도록 해주는 기술
- 분산처리 기술 : 여러 대의 컴퓨터 계산 및 저장능력을 이용해 커다란 계산문제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기술
-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: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다양한 장비들을 연결하기 위한 수단

클라우드 컴퓨팅(Cloud Computing) : 인터넷의 서버를 통해 IT 관련 서비스를 한 번에 사용할 수 있는 컴퓨팅 환경
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: 인플소 (인프라형 - 플랫폼형 - 소프트웨어형)
- 인프라형 서비스(laaS) : 서버,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
- 플랫폼형 서비스(PaaS) : 애플리케이션을 개발, 실행,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
- 소프트웨어형 서비스(SaaS) :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서비스

 

프로토콜(Procotcol) (구문, 의미, 타이밍) : 서로 다른 시스템에 있는 두 개체 간의 데이터 교환을 원활히 하기 위한 일련의 통신규약

프로토콜의  3요소 : 구문, 의미, 타이밍
- 구문 :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, 코딩, 신호 레벨 등을 규정
- 의미 :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
- 타이밍 :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속도 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

네트워크 프로토콜 : 컴퓨터나 원거리 통신 장비 사이에서 메시지를 주고받는 양식과 규칙 체계
OSI 7계층  : Please Do Not Touch Steve's Pet Alligator ( Physical, DataLink, Network, Transport, Session, Presentation, Application ) :  국제표준화기구(ISO)에서 개발,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나눠 설명한 것


7계층 - 응용 계층(Application) : OSI 7계층 - 사용자에게 서비스 제공 역할 (사용자와 네트워크 간 응용서비스 연결, 데이터 생성 / SMTP, FTP, HTTP 등 사용자가 원하는 최종 목표에 해당)
6계층 - 표현 계층(Presentation) : OSI 7계층 - 메시지를 기계가 읽을 수 있게 작은 크기로 압축 후 암호화 (데이터 형식 설정, 부호교환, 암.복호화)
5계층 - 세션 계층(Session) : OSI 7계층 - 네트워크 통신을 유지하는 세션 관리 (송수신 간의 논리적 연결 / 연결 접속, 동기제어 / 네트워크 통신을 유지, 로그아웃 시 통신 끊음)
4계층 - 전송 계층(Transport) : OSI 7계층 - 데이터를 보내기 위해 준비하고, 데이터 전송 속도 맞춘 후 오류가 생긴 부분 다시 맞춰줌 (사용자들에게 신뢰성 있는 데이터 전달, 송수신 프로세스 간의 연결 / 데이터 분할, 제조립, 흐름제어, 오류 제어, 혼잡 제어)
3계층 - 네트워크 계층(Network) : OSI 7계층 - 수신 받아야 할 기기의 IP주소 받아서 찾음 (데이터를 전송하기 위한 최적화된 경로 제공)
2계층 - 데이터링크 계층(DataLink) : OSI 7계층 - 공유기에 공유된 수많은 기기 중 어떤 기기에 데이터를 보내야할지 결정 (전송 오류 제어 / 동기화, 오류 제어, 흐름 제어, 회선 제어)
1계층 - 물리 계층(Physical) : OSI 7계층 - 0과 1의 비트 정보, 물리적으로 데이터라는 전기적 신호 보냄 , (광섬유, 전선, 케이블, 무선LAN 등)

허브 : 여러 대의 컴퓨터를 연결해 네트워크로 보내거나, 여러 대의 컴퓨터로 송신하기 위한 장비 (OSI-7계층 - 물리 계층)
리피터 : 디지털 신호를 증폭시켜 주는 역할 (OSI-7계층 - 물리 계층)

브리지 : 두 개의 근거리 통신망(LAN)을 서로 연결해 주는 통신망 연결 장치 (OSI-7계층 - 데이터 링크 계층)
L2 스위치 : 느린 전송속도의 브리지, 허브의 단점 개선, MAC 주소 기반으로 빠르게 전송 (OSI-7계층 - 데이터 링크 계층)
HDLC(High-Level Data Link Control) : 점대점 방식이나 다중방식의 통신에 사용, 동기식 비트 중심 프로토콜 (OSI-7계층 - 데이터 링크 계층)
프레임 릴레이 :  프로토콜 처리 간략화, 데이터프레임들의 중계/다중화 기능만 수행->처리 속도 향상 (OSI-7계층 - 데이터 링크 계층)
ATM :  53바이트 셀 단위로 전달하는 비동기식 시분할 다중화 방식의 패킷형 전송 기술, 비동기 전송모드, 광대역 전송에 쓰이는 스위칭 기법 (OSI-7계층 - 데이터 링크 계층)

라우터 : LAN과 LAN / LAN과 WAN 연결, 최적의 경로 지정 (OSI-7계층 - 네트워크 계층)
게이트웨이 : 프로토콜을 서로 다른 통신망에 접속할 수 있게 해줌 (OSI-7계층 - 네트워크 계층)
IP(Internet Protocol)  : 송수신 간의 패킷 단위로 데이터 교환, 네트워크에서 정보를 주고받는 데 사용 (OSI-7계층 - 네트워크 계층)
ARP(Address Resolution Protocol) : IP네트워크상에서 IP주소를 MAC주소(물리 주소)로 변환 (OSI-7계층 - 네트워크 계층)
RARP(Reverse Address Resolution Protocol) : 호스트가 자신의 MAC주소는 알지만 IP주소를 모르는 경우, 서버로부터 IP주소를 요청하기 위해 사용 (OSI-7계층 - 네트워크 계층)
ICMP(Internet Control Message Protocol) : IP패킷을 처리할 때 발생되는 문제를 알려주는 메시지 형식 프로토콜 (OSI-7계층 - 네트워크 계층)
IGMP(Internet Group Management Protocol) : 인터넷 그룹 관리, 호스트 컴퓨터와 인접 라우터가 멀티캐스트 그룹 멤버십을 구성하는 데 사용되는 프로토콜 (OSI-7계층 - 네트워크 계층)
라우팅 프로토콜 : 데이터 전송을 위해 목적지까지 갈 수 있는 최적의 경로를 설정해주는 라우터 간의 상호 통신 프로토콜 (OSI-7계층 - 네트워크 계층)

RIP : 내부라우팅 프로토콜(IGP) - 자율시스템(Auto System) 내부에서 사용하는 거리 벡터 알고리즘에 기초해 개발된 내부 라우팅 프로토콜 (벨만-포드 알고리즘), 최대 홉수를 15개로 제한
IGRP : 내부라우팅 프로토콜(IGP) - 거리 벡터 알고리즘, RIP의 문제점 개선, 대규모 통신망
OSPF (Open Shortest Path First)  : 내부라우팅 프로토콜(IGP) - 규모가 크고 복잡한 TCP/IP네트워크에서 RIP의 단점 개선위한 링크 상태 알고리즘 적용해 최단 경로를 찾는 프로토콜, 다익스트라 알고리즘, 홉 제한 없음

BGP : 외부 라우팅 프로토콜(EGP) - 자율시스템(Auto System) 상호 간에 경로 정보를 교환하기 위한 라우팅 프로토콜
거리 벡터(Distance Vector) 알고리즘 : 라우팅 알고리즘의 유형 - 인접 라우터와 정보를 공유해 목적지까지의 거리와 방향을 결정하는 알고리즘, 벨만-포드 알고리즘 사용
링크 상태 알고리즘 : 라우팅 알고리즘의 유형 - 링크 상태 정보를 모든 라우터에게 전달해 최단 경로 트리 구성, 다익스트라(Dijkstra) 알고리즘 사용

 TCP(Transmission Control Protocol)  :  근거리 통신망이나 인터넷에서 신뢰성있는 전송을 수행하는 프로토콜 (OSI-7계층 - 전송 계층)
 UDP(User Datagram Protocol) :  비연결성이고 신뢰성이 없으며 순서화되지 않은 데이터그램 서비스를 제공하는 통신 프로토콜 (OSI-7계층 - 전송 계층)

PRC(Remote Procedure Call) : 별도의 원격 제어를 위한 코딩 없이 다른 주소 공간에서 함수나 프로시저를 실행 할 수 있는 프로세스 간 통신에 사용, 원격 프로시저 호출 (OSI-7계층 - 세션 계층)
NetBIOS  : 응용계층의 애플리케이션 프로그램에게 API 제공해 상호 통신 가능 (OSI-7계층 - 세션 계층)

HTTP : 텍스트 기반의 통신규약, 인터넷에서 데이터를 주고받을 수 있는 프로토콜 (OSI-7계층 - 응용 계층)
FTP(File Transfer Protocol) : TCP/IP 프로토콜을 가지고 서버와 클라이언트 사이의 파일을 전송하기 위한 프로토콜 (OSI-7계층 - 응용 계층)
SMTP(Simple Mail Transter Protocol) : 인터넷에서 TCP 포트 번호 25번, 이메일을 보내기위해 이용 (OSI-7계층 - 응용 계층)
Telnet : 인터넷이나 로컬 영역에서 네트워크 연결에 사용되는 네트워크 프로토콜 (OSI-7계층 - 응용 계층)

 서킷 스위칭 :  네트워크 리소스를 특정 사용 계층이 독점하여 통신하는 방식
 패킷 스위칭 :  작은 블록의 패킷으로 데이터 전송, 전송 동안만 네트워크 자원 사용(X.25, ATM, 프-릴)
 X.25 :  두 단말 장치가 패킷 통신망을 통해 원활한 패킷 전송을 하기 위한 프로토콜
 IPv4 : 데이터 교환을 위해 32bit 주소 체계를 갖는 네트워크 계층의 프로토콜(유니/멀티/브로드캐스트)
 IPv6 : 차세대 인터넷 프로토콜, IPv4 문제점 해결, 128bit 주소체계(유니/멀티/애니캐스트)
 유니캐스트 :  단 하나의 수신자에게 1대1로 정보를 전송
 멀티캐스트 :  같은 내용의 데이터를 여러 명의 특정한 일부 그룹의 수신자들에게 동시에 전송하는 기술
 브로드캐스트 :  하나의 송신자가 같은 서브네트워크 상의 모든 수신자에게 데이터를 전송하는 기술
 애니캐스트 :  Topology상의 수신자 그룹 안에서 가장 가까운 노드로 데이터그램을 연결시키는 프로토콜

온프레미스(On-Pramise)방식 : 개발환경 인프라 구성 방식 - 외부 인터넷망이 차단된 상태에서 인트라넷 망만을 활용하여 개발환경을 구축하는 방식
클라우드(Cloud) 방식 : 개발환경 인프라 구성 방식 - 아마존, 구글, 마이크로소프트 등 클라우드 공급 서비스를 하는 회사들의 서비스를 임대하여 개발환경을 구축하는 방식
하이브리드 방식  : 개발환경 인프라 구성 방식 - 온프레미스 방식 + 클라우드 방식